기사 메일전송
여성전문 종합병원 ‘아인병원’
  • 편집국
  • 등록 2025-02-15 15:11:52
기사수정
  • 30년간 난임 등 산부인과 진료…코로나 기간에도 외국인 환자는 증가

아인병원은 인천 최대 규모의 여성 전문 병원이다. 인천에서 유일한 보건복지부 지정 산부인과 전문 병원으로 난임과, 척추·관절센터(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소아청소년과, 외과(유방갑상선·대장항문), 내과, 가정의학과, 안과, 피부과, 성형외과, 건강검진센터, 산후조리원 등을 갖췄다.

더불어 다양한 진료과를 운영하면서 영어와 중국어, 러시아어, 몽골어 등의 다양한 언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외국인 환자를 위한 전담 코디네이터도 운영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Q. ‘아인병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한다면?

   

A. 아인병원은 지난 1993년 인천 부평의 작은 산부인과 의원에서 시작해 ‘서울여성병원’을 거쳐 2022년 준종합병원으로 성장했다. 아인병원은 인천 유일 산부인과 전문병원 이름에 걸맞게 지난 30여 년간 임신과 출산, 난임 등의 진료 분야를 주로 다뤄왔다. 아인병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를 비롯해 성형, 피부, 안과, 면역/비만 분야까지 다양한 진료과를 갖춰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했다.

   

Q. 다수의 산부인과 병원이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따라 산부인과 폐업, 진료 분야 변경 등의 변환점에 기로에 설 때, 아인병원은 오히려 여성센터를 강화한 점이 흥미롭다. 

   

A. 아인병원은 산부인과 병동, 조리원 등을 대폭 확장하고 부인과 장비를 대폭 업그레이드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인천 출생아 수 대비 본원 출생아 수 비율은 올 하반기 기준 약 30%에 달하고 있다. 더불어 척추관절센터(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건강검진센터, 대장항문외과, 피부과, 성형외과, 안과 등 진료과를 확장하며, 시대에 발맞춰 나가면서도 지역의 출산 인프라의 질은 더 높여 나갔다.

   

Q.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나?

   

A. 아인병원은 끊임없는 연구로 최고의 의술을 지향하는 병원이 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22년 대학병원급 수준의 최신 기기인 다빈치 Xi를 도입해 1년여 만에 로봇수술 400례를 달성, 다빈치 로봇 수술기 SP까지 도입하게 됐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위한 마코 로봇수술기까지 최첨단 로봇수술기만 3대 운영하는데, 이는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인천 병원급 중 유일하다. 이밖에 3.0T MRI, CT 등의 최신 장비로 정확한 판독과 진단,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향후 10년 안에는 생식의학에서 줄기세포까지 미래 생명과학연구에 아낌없이 투자할 방침이다. 



Q. 올 초 새롭게 시작한 척추관절센터(정형외과, 신경외과)는 대학병원 출신 또는 20년 이상의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으로만 구성했다고 들었다. 

   

A. 그렇다. 특히 한국에서 처음으로 단일공 척추내시경(PSLD)을 도입한 임강택 신경외과 전문의를 영입했으며, 해외 학회 강연 등에도 활발히 참여해 한국의 의술과 노하우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있다. 

아인병원은 해외 환자 의료 서비스 제공에 특화돼 있기도 하다. 아인병원은 올해 초 보건복지부로부터 외국인환자 유치 평가 인증을 받았으며, 2023년에는 질 높은 외국인 환자 서비스 제공으로 외국인 유치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했다.

   

Q. 외국인 환자가 인지하는 아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과 만족도가 궁금하다. 

   

A. 아인병원은 난임 시술 등 산부인과 질환, 건강검진 등 분야에서 몽골,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 각 나라에서 의료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도 본원 외국인 환자 방문 수는 매년 약 50% 이상 꾸준히 늘었다.

지리적으로도 인천공항에서 약 34km 떨어져 있어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외국인 시민권을 갖고 있는 경우 국제협력팀과 사전 협의를 하면 공항 픽업도 가능하다. 아인병원 국제협력팀은 영어는 물론 러시아어, 몽골어, 중국어 진료 통역 서비스도 가능해 외국인 환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원스톱 진료, 검진, 입원, 수술까지 협진이 가능하며, 프리미엄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짧은 여행 기간에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많은 외국인 환자들이 방문하고 있다.

   

Q. 아인병원 오익환 이사장께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린다. 

   

A. 아인병원은 최신 장비를 갖춘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고 투자할 것이다. 인천에서 나아가 전 세계에서도 찾아오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